본문 바로가기
완전히 필요한 건강상식

코로나 독감 차이점 비교 정리

by W_m 2022. 12. 18.

요즘같이 추운 날씨엔 감기나 독감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죠, 하지만 증상이 비슷한 탓에 일반인들은 구별하기 쉽지가 않아요,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종플루 즉,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과 계정성 독감 또는 유행성 독감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인플루엔자는 '독한 감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사람, 돼지,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3종 모두 해당이 됩니다. 반면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 200여 종의 바이러스 가운데 하나에 의해 발생되는데요, 때문에 각 질병마다 원인균과 치료법이 다릅니다. 또한 보통 잠복기도 다른데 인플루엔자는 평균 2~3일이지만 최대 14일까지도 나타날 수 있어요, 한편 감기는 통상 7~10일 이내 자연 치유되지만 폐렴 등 합병증 발병 시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신 접종 여부에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인플루엔자는 매년 맞아야 하는 반면 감기는 예방접종이 없어요, 물론 위 설명만으론 부족하죠,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의 정보를 원한다면 질병관리청 혼페이지 내 국민행동요령 탭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올해 겨울은 유난히 추운것 같아요, 영하 15도 안팎의 강추위가 연일 계속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자칫 방심하면 면역력이 떨어져서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기 때문이죠, 만약 기침이나 콧물 그리고 발영 증세가 나타난다면 단순 감기인지 아니면 독감인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때 병원 방문 대신 자가진단만으로 구분하려면 몇 가지 사항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우선 3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된다면 독감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 근육통 및 두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마른기침이 나고 목이 아프다면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오한이나 설사 구토 등 전신 증상이 동반되거나 인후통이 심하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