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용수는 주사제의 용매로 사용되는 물이죠, 매우 깨끗하면서 무균이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주사용수는 멸균증류수, 주사용수, 주사제용 정제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사제의 효과를 높여 주면서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발등이 붓는 이유와 예방법, 꼭 알아야 될 7가지 |
족저근막염, 발귀꿈치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
스팀 족욕기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발을 가꾸는 방법 |
주사용수의 종류
크게 멸균증류수, 주사용수, 주사제용 정제수를 포함합니다.
- 멸균증류수는 가장 일반적인 종류의 주사용수입니다. 멸균증류수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증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증류란 끓는점을 이용해 불순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물을 끓이면 끓는점에 도달한 물은 기화되고, 불순물은 끓지 못하고 남아있게 됩니다. 이때 끓인 물을 다시 냉각하면 순수한 물이 얻어집니다.
- 주사용수는 멸균증류수에 염화나트륨을 첨가한 것입니다. 염화나트륨은 혈액과 체액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삼투압이란 물의 이동을 조절하는 힘입니다. 염화나트륨이 첨가된 주사용수는 혈액과 체액의 삼투압을 유지하여 세포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 주사제용 정제수는 주사제의 제조에 사용되는 물을 말합니다. 주사제용 정제수는 매우 깨끗하고 무균이어야 합니다. 주사제는 주사를 통해 체내에 투여되는 약물입니다. 주사제는 효과적으로 약물을 전달하고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주사제용 정제수가 필요합니다.
주사용수의 특성
주사용수는 매우 깨끗하고 무균이어야 합니다. 주사용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
- 무균 주사용수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등과 같은 모든 미생물이 없는 상태여야 합니다. 미생물이 있는 주사용수는 환자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무염 주사용수는 염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염분이 함유된 주사용수는 환자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pH 7.0 주사용수는 중성 pH를 가져야 합니다. pH는 물의 산성도와 알칼리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사용수는 중성 pH를 가져야만 환자에게 안전합니다.
- 저전압 주사용수는 전압이 낮아야 합니다. 전압이 높은 주사용수는 환자에게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주사용수 사용
주사용수는 주사제의 용매로 사용되는데요, 주사제는 주사를 통해 체내에 투여되는 약물입니다. 주사제는 효과적으로 약물을 전달하고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주사용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의료기기의 세척 및 소독에 사용되며, 의료기기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습니다. 주사용수는 의료기기를 세척하고 소독하여 환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주사용수는 주사제의 효과를 높이고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매우 깨끗하고 무균이어야 하며, 주사제의 제조, 의료기기의 세척 및 소독에 사용됩니다.